티스토리 뷰

https://www.dropbox.com/s/1kp54yk5i18nf2z/DCS%20Device%20Server%203.0.2.2.zip?dl=0

 

DCS Device Server 3.0.2.2.zip

Dropbox를 통해 공유함

www.dropbox.com

(현재 버전 3.0.2.2 버전이며,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기존에 사용되던 프로그램과 많은 부분에서 변경되었기에, 버전 2 메뉴얼을 제작하는 것 보다는, 신규 버전 프로그램을 빨리 완성하느라 메뉴얼 제작이 오래 걸린 점 사과드립니다.

버전 3는 기존의 UI를 탈피하여, 직관적이고 쉽게 화면의 해상도, 익스포트를 위한 MFCD 설정 등이 가능하도록 UI에 많은 공을 들였습니다. 이로 인하여 DCS를 통하여 설정할 수 없는 형태의 해상도, 설정이 가능해졌습니다.

메뉴얼을 읽어보시고, 혹시 궁금한 내용이 있거나 추가/수정 할 내용이 있을 경우 ihopi73@gmail.com 으로 연락 주시면 바로 답변하거나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DCS Device Server Version 3 Manual
(Current Version 3.0.1.0)

1. 메인 윈도우

그림 1 . 메인 윈도우

1) 현재 서버 버전

현재 서버의 버전을 나타냅니다.
메뉴얼 작성 당시의 버전은 3.0.1.0 버전입니다.

2) 현재상태 체크리스트

만약 서버나 앱의 연동이 잘 되지 않을 경우, 이곳을 먼저 체크 해 보면, 현재 무엇이 문제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이 정상적으로 동작하기 위해서는, 이곳의 리스트에 'X' 마크가 있어서는 안됩니다.

3) 랜카드/아이피/포트 목록

현재 컴퓨터가 가지고 있는 랜카드의 목록과, 각각의 랜카드에 할당 된 IP 주소와 포트번호를 볼 수 있습니다.

4) DCS Saved games 저장경로

DCS 옵션 등이 저장되어져 있는 경로를 의미합니다.
DCS World를 설치 할 경우 이곳에 설정파일을 자동으로 생성하게 되며, 이곳에서 각종 설정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option 에서 설정하는 내용도 이곳에 저장됩니다.

5) DCS 게임 설치 경로

DCS World 게임이 실제적으로 설치되어져 있는 곳입니다.
여러 종류의 DCS World가 설치되어져 있을 경우 각각의 저장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메인 윈도우 컨트롤 영역

그림 2. 메인 윈도우 컨트롤

1) 옵션 설정

DCS Device Server의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현재 버전에서는 이곳에서 언어설정과 option.lua 초기화 작업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설정은 자주 변경하는 항목이 아니기 때문에, 조그마한 옵션 화면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2) 커스텀 스크린 설정 열기

DCS Device Server의 심장부입니다.
이곳에서 DCS 게임의 해상도/게임화면 크기/Export 되는 계기의 위치 등을 GUI를 통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초당 화면 캡쳐수 설정

MFCD 등의 정보를 전달할 때, 시스템에 부하가 가지 않도록 본인이 초당 화면 캡쳐수 (CFS)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은 게임이 실행중일 때에도 실시간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4) 컴퓨터 공인 IP 확인 (웹페이지)

대부분 로컬 AP를 통해 IP를 할당받기 때문에, 자신의 공인IP를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을 위해서 웹페이지 링크를 걸어서, 자신의 공인IP를 확인할 수 있도록 버튼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다만,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공인IP를 알아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5) DCS Saved games 저장경로 열기

이 항목을 더블클릭 할 경우, DCS Saved games 경로를 열 수 있습니다.
탐색기를 통해서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DCS 게임 설치경로 열기

이 항목을 더블클릭 할 경우, DCS World의 게임 설치경로를 열 수 있습니다.
탐색기를 통해서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옵션 화면

그림 3. 옵션 항목

그림2의 1) 옵션설정을 클릭하면 이 옵션이 보입니다.
이곳에서는 다음과 같은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언어 선택

현재는 한글/영어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추후 언어 테이블을 제공하여, 다양한 언어 지원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아직 제공되지 않고 있습니다)

2) 원본 옵션파일 복원

이 기능은, option 파일의 해상도나 기타 설정을 변경하다가 화면에 보이지 않는 경우, 최초의 option 파일로 복원하는 기능입니다. 특별한 상황이나 이 기능을 잘 알고있지 않은 경우 외에는, 이 옵션을 선택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게임 선택 화면

그림 4. 게임 선택 화면

이 화면은 그림 2의 2) 커스텀 스크린 설정 열기를 클릭하시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이곳에서는 현재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되어져 있는 여러 DCS 버전에 대해서 보실 수 있으며, 설정하고자 하는 게임을 클릭하여서 화면 익스포트를 할 수 있습니다.

각 게임마다 설정을 다르게 할 수 있으며, 한 번에 모든 설정을 통일하는 기능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5. 커스텀 스크린 설정 화면

그림 5. 커스텀 스크린 설정 화면

1) 화면 셋업 미리보기

이곳에서 화면의 해상도, 게임 스크린의 크기, 익스포트 되는 MFCD 등의 위치에 대한 정보를 미리 볼 수 있습니다.

2) 시스템 모니터 정보

이곳에는 현재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모니터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모니터의 번호 및 primary 모니터 유무, 그리고 현재 설정된 해상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추출 패널 정보

이곳에서는, 현재 추출할 해상도의 위치정보와 크기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커스텀 스크린 설정 컨트롤 영역

그림 6. 커스텀 스크린 설정 컨트롤

1) 게임화면 설정 커서

녹색 커서는 게임화면의 크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것은, 해상도 설정된 크기를 넘어설 수 없다는 것입니다.
해상도 설정을 먼저 한 후 게임화면의 크기를 설정 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상도는 게임의 퍼포먼스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이므로, 가능하면 작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버전에서는, 모니터의 어느 부분에 어떠한 크기로 설정하더라도 그대로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2) 해상도 설정 커서

적색 커서는 해상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게임의 화면 크기를 늘리기 위해서는, 먼저 해상도를 늘려주어야 합니다.
또한 화면과 MFCD를 겹치면 MFCD 뒤로 배경이 움직일 수 있으므로, 게임화면과 겹쳐지지 않도록 해상도를 늘려서 MFCD를 배치해야 합니다.

3) MFCD 방향 설정

현재 MFCD의 경우 두 개를 붙여서 출력하도록 제한되어져 있습니다.
다만 가로로 배치 할 것인지, 세로로 배치 할 것인지에 대해서 이 아이콘을 클릭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4) MFCD 위치 설정 아이콘

이 아이콘을 드래그하여, MFCD 페어를 어디에 배치할 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모니터가 아래쪽으로 배치되어 있다면 방향설정 아이콘을 클릭하여 가로로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해상도 가상선

게임의 해상도는 직각형태로 밖에 설정할 수 없으므로,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다중 모니터의 크기가 다를 경우, 해상도의 가상선이 보여지게 됩니다.

 

Application 사용방법

(아래 방법은 2개 이상의 모니터를 사용한다고 가정하고 있습니다)

  • 먼저 Device Server를 수행합니다.
  • 커스텀 스크린 설정 버튼을 눌러 변경하고자 하는 게임을 선택 해 줍니다.
  • 기본적인 해상도를 늘려, MFCD를 배치할 수 있도록 공간을 만들어 줍니다. (적색 커서)
  • MFCD를 적절하게 배치하여 줍니다. (이때 게임 화면과 겹치지 않도록 합니다)
    (tip. 해상도 커서를 줄여 MFCD에 딱 맞게 밀어줄 수도 있습니다.)
  • '확인'을 눌러서 화면을 빠져 나옵니다.
  • Mobile Application을 수행시켜 정상적으로 접속되는지 확인합니다. (자동접속)
  • DCS World를 수행하여 앱과 함께 게임을 즐겨주시면 됩니다.

 

주의사항

  • DCS Device Server를 종료하면 모든 설정은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해상도, 익스포트 설정 등)
  • DCS Device Server를 수행하는 동안 Option을 변경할 경우, Device Server를 종료하면 변경 내용도 원복됩니다.

 

문제해결

아래 내용은, 차츰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만일 아래에 본인이 원하는 내용이 없을 경우, ihopi73@gmail.com 으로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1. 모니터가 한개인 사람은 어떻게 하나요?

    가상 모니터 연결을 통하여 모니터 하나를 더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때 dongle을 이용하여 연결하는 방법과, 자신의 그래픽카드에 나오는 HDMI 등의 추가 포트를 현재 사용하고 있는 모니터에 꼽을 경우, 실제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윈도우에서 별도 모니터로 인식하게 됩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하여 MFCD 등을 익스포트 하여도 앱에서는 정상동작 합니다.

  2. 화면이 추출되지 않습니다.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일단 방화벽으로 인하여 프로그램 데이터가 막히는 경우, 아니면 모바일 디바이스가 연결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현재 버전에서는 이러한 문제가 발생되지 않으리라 생각되지만, 혹시 경험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메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3. 버튼이 눌려지지 않습니다.

    버튼이 눌려지는 문제는, 외부 프로그램에서 export.lua 스크립트에 변경을 가하여, 다른 프로그램이 사용하지 못하도록 만드는 경우입니다.
    본인이 설치한 프로그램 중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는지 확인하시고, 만일 확실하지 않다면, saved games 폴더 내의 export.lua 파일을 백업한 후 지우고 게임을 실행하게 될 경우, 클린한 원본 파일이 생성됩니다.
    이 파일이 생성된 채로 device server를 수행 해 주시면 정상적으로 실행 될 것입니다.

  4. 서버 프로그램 실행 중 컴퓨터가 전원이 나가서, 화면이 이상한 해상도로 수행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단순히 device server를 한 번 실행한 후 종료시켜 주시면 됩니다.
    현재 서버 프로그램은 프로그램을 종료하지 않고 컴퓨터를 종료하거나 하는 경우에도 대비하여 복구할 수 있는 루틴을 작성 해 놓았습니다.

'DCS Devi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F-16C Viper ICP/DED Texturing Shot  (0) 2019.09.28
F-16C ICP/DED WIP  (0) 2019.09.26
DCS Hornet AMPCD & UFC 출시  (2) 2019.02.12
DCS Hornet Device Released!  (0) 2019.02.09
F/A-18C Hornet Right Console Rendering (WIP)  (0) 2018.10.06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